내일, 행복찾기
코로나를 이겨내는 슬기로운 학교생활 우수사례

학교생활 꿀팁부터 수업 아이디어 나눔까지!

코로나19에 대처하는
교육가족의 자세

여전히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느 곳에서나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 요즘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건강한 배움과 성장이 이어질 수 있도록 애쓰는 많은 교육가족들 덕분에 전국의 교육 현장은 오늘도 안전하고 활기차게 운영됩니다. The–K 매거진에서는 지난 8월호 공모를 통해 선정한 ‘코로나19를 이겨내는 슬기로운 학교생활’을 보내고 있는 교육가족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지면에 담아보았습니다. 내일의 희망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진심을 전하는 교육가족을 The–K 매거진이 응원합니다. ※ 제한된 지면상 미처 싣지 못한 우수사례는 다음 10월호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이루리 회원 순천왕조초등학교

    우리 학교는 아이들이 전일 등교하며 생활 속 거리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학급당 인원이 22~30명인데 교실이 좁은 편이라 고민이 많았습니다. 고심한 끝에 수업 나눔 모임에서 후배 선생님의 아이디어를 얻어 책상 사이사이에 사물함을 넣는 방법으로 학생 간 거리를 확보했습니다. 결과는 만족도 100%! 아이들은 우유나 개인 물병을 사물함 위에 올릴 수 있어 좋아하고, 평소 사물함을 이용하기 위해 움직이던 거리가 줄어 행복해합니다.

  • 사물함으로 생활 속 거리 유지
  • 거리두기로 안전하게! 체력도 기르고, 체험도 하고
  • 박정석 회원 충주성심학교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한 지침을 지키며, 학생들의 학습권을 위해 체력활동 및 체험학습을 진행했습니다. 청각장애 특수학교로 소규모인 우리 학교는 야외에서 거리두기를 하며 자전거를 탈 수 있었습니다. 특히 충주 중앙탑 조정경기장에는 체험학습을 위해 자전거를 빌려주는 대여소가 있어 유용합니다. 또한 넓은 공원과 근거리의 유적지를 찾아다니며 지역의 문화재와 역사를 배우는 학습도 운영해보았습니다.

  • 박진선 회원 대전지족고등학교

    온라인 수업 준비가 막막해 밤잠을 설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제가 소유한 스마트폰에 내장된 ‘화면 녹화’ 기능을 이용해 보았습니다. 얼굴 녹화 기능을 선택할 수 있어 얼굴은 최소한으로 드러낸 뒤 이어폰을 연결해 준비한 수업 자료에 제 목소리를 입혔고, 필요할 땐 ‘블루투스 펜’ 기능을 활용해 판서처럼 필기도 입혔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 영상 만들기’ 꿀팁을 대한민국의 교육을 꿋꿋이 책임지고 계신 선생님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선생님들이 희망입니다!

  • 스마트폰 활용으로 온라인 수업도 편리하게
  • 박정은 회원 덕산고등학교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Untact) 시대를 맞아 학생들과 온라인 진로 독서 수업을 해보았습니다. 공간은 공유할 수 없지만, 시간은 공유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진로와 연계된 도서를 선택하여 저는 독서 영상을 학생들에게 제시했고, 학생들은 본인의 독서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 공유했습니다. 저는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라는 책을 선택했습니다. 변화의 물결을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시도를 거듭하는 저는 ‘대한민국의 진로 교사’입니다.

  • 책으로 연결되는 온라인 공간
  • 거리두기로 안전하게! 체력도 기르고, 체험도 하고
  • 이현나 회원 명당초등학교

    온라인 수업은 특히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e학습터(17개 시·도교육청 운영 초·중등 온라인 학습 서비스)의 게시판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과제 제출의 정답 확인은 「정답을 확인해요」 판을, 교사와 학생 단둘이 상담이 필요할 땐 「선생님이랑 나랑만?!」 판을, 공부하다 질문이 생기면 「질문이 있어요!」 판을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실과 수업에서 키우는 토마토의 성장을 공유하는 「토마토, 이만큼 자랐어요♡」 판도 만들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시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철저히 수업 연구를 하는 교사들이 있기에 더욱 큰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 신영섭 회원 구룡포중학교

    가정에서의 온라인 학습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통제된 생활로 인해 등교가 이루어지고 난 후에도 우리 학생들의 모습은 어두웠습니다. 화려하게 꽃피울 씨앗이 어둑한 땅속에서 웅크리고 있는 모습 같았습니다. 이에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바르고 희망찬 인성을 영위할 수 있도록 ‘내가 꽃피우는 나의 인성’이라는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사용한 페트병에 꽃씨를 심고 가꾸며 학생 스스로 자신의 인성을 꽃피우기를 바라는 활동입니다. 코로나19로 움츠러들었던 희망도 함께 깨어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인성교육으로 함께 피어나는 더 큰 희망
  • 코로나19, 마음방역으로 이겨내다
  • 장서윤 회원 서울세종고등학교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개학이 지연되었을 때는 반 학생들의 집을 찾아가 잠시 서로 숨을 돌려 웃고 따뜻한 격려와 짧은 인사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그 후 시작된 교실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거리두기를 할 수 있도록 엄격하게 규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매일 책걸상 주변도 소독하며 이 사태가 종식되기만을 바라고 있습니다. 마음에도 방역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번 위기는 극복을 통해 분명 성장의 밑거름이 되어줄 것입니다.

  • 이주원 회원 순천신대초등학교

    가장 인상 깊었던 활동은 ‘온라인 아침 열기’ 활동입니다. 밴드 라이브방송으로 8시 40분마다 아이들을 만나 동시를 읽어 준 뒤 그날의 주요 뉴스와 확진자 현황을 살피고, 온라인 토론도 함께했습니다. 특히 ‘동시 읽어 주는 여자’라는 활동은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었습니다. 따뜻한 동시 한 편이 비몽사몽한 아침을 여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온라인 활동은 새로운 변화였지만 이색적이고 즐거운 소통이기도 했습니다.

  • ‘온라인 아침 열기’로 시작하는 즐거운 소통
  • 지혜롭고 안전한 워킹스루 도서관
  • 정선락 회원 부산진고등학교

    코로나19로 걱정이 커지는 상황에서 특히 도서관 이용이 염려되었습니다. 이를 지혜롭게 이겨 내기 위해 감염 예방과 독서습관 함양에 초점을 둔 ‘워킹스루 도서관’을 운영해 보았습니다. 우선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우리 학교 자료 검색’을 통해 읽고 싶은 책을 검색하고, 학교 곳곳에 비치된 도서 신청서를 작성하여, 각 학년실 문 앞에 있는 도서 대출 신청함에 넣으면 됩니다. 그다음, 사서 선생님의 시간 약속 문자를 받으면 그 시간에 맞춰 도서관에서 대출과 반납을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전소결 회원 대구광역시교육청

    우리 남부특수교육지원센터는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위해 방학 중 직업체험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된 여름계절학교의 대체 활동인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제과제빵 및 음료제조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게다가 방역 지침을 철저히하여 학생들이 안전한 공간에서 다양한 직업체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했으며, 보호자의 양육 스트레스 경감에도 도움을 주었습니다.

  • ‘온라인 아침 열기’로 시작하는 즐거운 소통

‘코로나19를 이겨내는 슬기로운 학교생활 우수사례’ 응모 선정자 (25명)

  • 김*구 010-****-6636
    김*원 010-****-1947
    김*정 010-****-3287
    김*희 010-****-2714
    김*연 010-****-3498
    박*희 010-****-2533
    박*석 010-****-8372
    박*은 010-****-9714
    박*해 010-****-7038
    박*선 010-****-5656
    서* 010-****-4346
    손*희 010-****-7163
    신*섭 010-****-9192
  • 윤*이 010-****-5295
    이*리 010-****-4702
    이*정 010-****-1160
    이*원 010-****-2855
    이*나 010-****-8895
    이*린 010-****-6005
    장*동 010-****-5559
    장*윤 010-****-0514
    전*결 010-****-6779
    정*락 010-****-0063
    정*나 010-****-6412
    차*주 010-****-8875
알려드립니다. The-K 매거진 9월호에 게재된
‘코로나19를 이겨내는 슬기로운 학교생활 우수사례’
선정자 명단을 위와 같이 정정합니다.

services s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