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행복찾기
코로나를 이겨내는 슬기로운 학교생활 우수사례 2편

학교생활 꿀팁부터 수업 아이디어 나눔까지!

코로나19에 대처하는
교육가족의 자세

여전히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느 곳에서나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 요즘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건강한 배움과 성장이 이어질 수 있도록 애쓰는 많은 교육가족들 덕분에 전국의 교육 현장은 오늘도 안전하고 활기차게 운영됩니다. The–K 매거진에서는 지난 8월호 공모를 통해 선정한 ‘코로나19를 이겨내는 슬기로운 학교생활’을 보내고 있는 교육가족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지난 9월호에 이어 지면에 담아보았습니다. 내일의 희망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진심을 전하는 교육가족을 The–K 매거진이 응원합니다.
  • 장규동 회원 황지중앙초등학교

    제 수업은 ‘서로 배려하는 친한 친구’라는 프로그램과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을 위해 지원받은 교구를 바탕으로 하는 수업 특성상 학생 중심의 참여형 수업이 필수적이었습니다. 그래서 고심 끝에 책상 끝을 이어 붙이는 새로운 형태의 모둠을 만들었습니다. 모둠을 삼각형 형태로 만들어 그 속에서 거리두기를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서로의 눈을 마주치며 생각을 나누는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교실의 모습은 이전과는 사뭇 다르지만,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학교와 교실이 존재하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책상 끝을 이용한 교실 속 거리두기
  • 코로나19를 물리치는 투명가방
  • 윤진이 회원 탑동초등학교

    탑동초등학교는 총 62학급으로 규모가 커서 방역 물품 배부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투명가방을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투명가방의 이점을 이용하여 방역 물품의 주의사항, 코로나19 확산 시 대응법 등을 인쇄해서 쉽게 볼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학급마다 일일 등교 현황, 체온측정 일지 파일도 함께 배부하여 담임선생님들이 기록하기 쉽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미니 구급함도 배부하여 보건실 방문 횟수를 최소화하도록 노력 중입니다.

  • 김건구 회원 인천송원초등학교

    우리 학교는 쪽지 질문, 출석 체크, 진도율 보기 등의 기능이 있는 e학습터 사이트를 이용해 온라인 강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게시판에는 학습할 내용과 준비물 알림장과 동영상 강의를 탑재합니다. 동영상 강의를 준비할 때는 컴퓨터 화면 녹화와 목소리 녹음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에어캠’을 이용하고, 영상 편집을 할 때는 ‘뱁믹스’ 프로그램을 이용해 양질의 동영상을 만듭니다. 온라인 과제는 ‘네이버 폼’, ‘구글 문서’를 이용해 문항을 제작한 뒤, URL 주소를 e학습터에 올려서 원활한 온라인 강의가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 강의와 과제는 e학습터로 쉽게!
  • 실시간 화상수업으로 매일 만나는 우리 반
  • 김진희 회원 인천운서초등학교

    처음 ‘줌(zoom)’ 프로그램으로 화상수업을 한다고 했을 때는 주위에서 걱정의 소리가 앞섰습니다. 그런데 그대로 걱정만 하고 있을 수는 없었습니다.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학교의 태블릿을 빌려 주고, 학생마다 어려워하는 부분은 일대일로 가르쳤습니다. 온라인 개학일부터 방학 때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반 학생들과 실시간 화상수업을 하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온라인 수업을 고집한 제 의지를 18년 교직생활에 가장 잘한 일로 기억할 듯합니다. 코로나19가 아무리 우리를 힘들게 해도 우리는 길을 찾아 계속 나아갈 겁니다!

  • 이수정 회원 새뜸유치원

    코로나19로 인해 개인 위생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유치원 교사인 저는 다섯 살 반 아이들과 함께 ‘손 씻기 프로젝트’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어른들도 쉽게 잊곤 하는 손 씻기를 생활화하기 위해 손 씻기 홍보 UCC도 만들고, 포스터도 만들어 붙였습니다. 그리고 ‘뷰박스’를 통해 손 씻기의 중요성을 아이들이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아직 어려운 아이들이지만, 손만큼은 누구보다 반짝반짝 빛난답니다.

  • 언제나 반짝반짝 빛나는 우리의 손
  • 얼굴은 멀리, 마음은 가까이
  • 김계원 회원 서울예술대학교

    우리 학교는 공연 관련 전공이 중심인 학교입니다. 특히 연기는 서로 대면하여 함께 시너지를 내는 게 중요하지만, 코로나19로 그럴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방학 동안에 배우들 간의 비대면 연기를 시행했습니다. 가상공간을 활용해 배우들이 각자 다른 공간에서 연기하고, 관객은 온라인을 통해 관람이 가능하도록 진행했습니다. 앞으로도 이 방식을 적극 활용해 보고자 합니다.

  • 이혜린 회원 서울마포초등학교

    저는 초등학교 2학년 담임입니다. 초등 2학년은 조작 활동이 중요한 시기이기에 ‘1인 1교구’를 시행했습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수학 교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초2 집중학년제’에 공모하여 수학 교과 및 놀이 활동에 유용한 쌓기나무와 연결큐브를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여러 조작 활동을 통해 창의력 계발은 물론 소근육도 발달시킬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가림막 너머로도 서로 함께 소통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 1인 1교구로 안전하고 즐거운 활동
  • 노력하는 온라인 수업, 높아지는 수업 만족도
  • 손영희 회원 성창여자고등학교

    고3 온라인 수업에 제대로 대비하기 위해 직접 동영상을 만들어 가르쳤습니다. 다음(Daum) 카페에 언어교실을 만들고, 터치가 가능한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학습 자료로 만든 PPT마다 설명을 곁들여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자연히 수업 참여율이 높아지면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도 높아졌습니다. 앞으로 온라인 수업이 보편화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교육부에서는 장기적으로 온라인 수업을 지원하고, 온라인 수업 제작과 교수 학습법에 대한 참여 연수를 실시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김미정 회원 명주초등학교

    등교 수업이 시작되면서 방역체계를 철저히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급식실에 개인 자리 번호 붙이기, 교실 방역, 발열체크 실시, 손 소독제 및 학생 마스크 구비 등 방역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교실 내에서는 책상 거리두기를 위해 사물함과 정리대를 복도로 옮겼고, 복도에서도 거리두기 지도를 위해 방역담당교사를 배치했습니다. 밀집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육과정 재편성은 물론, 교과전담 시간에도 전담교사가 직접 교실로 이동하는 등 학교의 모든 교직원이 협동하고 봉사하여 방역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 최고의 방역으로 더욱 안전하게
  • 하남중앙초의 ‘정은경’, 코로나 물럿거라
  • 차은주 회원 하남중앙초등학교

    저는 학교 구성원의 건강 지킴이 보건교사로 우리 학교의 ‘정은경’이라는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부터 수없이 내려오는 지침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면서 모든 선생님과 협력하여 등교 수업이 안전히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생활방역에 힘쓰면 코로나19도 충분히 이겨내리라 믿습니다. 학교 앞에 걸린 현수막이 떠오릅니다. ‘서로를 위한 마음은 우리가 가진 백신입니다.’

  • 박장희 회원 청원중학교

    저희는 같은 울타리 안에 유·초·중·고가 모두 모여 있기에 방역 활동에 더더욱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특히 교장·교감 선생님께서 솔선수범하여 방역 활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매일 아이들의 체온을 확인하고, 손 소독제를 뿌려 주고, 수시로 교내를 순시하십니다. 뿐만 아니라 점심 지도에도 가장 열정적이십니다. 항상 교내의 선생님들을 격려해 주시며 방역 활동에 앞장서시는 모습에 저희도 힘이 납니다. 학교 만족도 조사에서도 방역수칙에 대한 교육 및 실천에 매우 만족한다는 의견이 많아서 뿌듯합니다.

  • 노란 옷의 교감 선생님, 오늘도 솔선수범
  • 서현 회원 의정부효자초등학교

    저희는 과제 제시형 학습 형태를 운영하므로 쌍방향 소통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컴퓨터 사용에 익숙지 않은 학생의 입장에 중점을 두어, 직관적인 카드 뉴스 형식의 학습 안내,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이해하기 쉬운 동영상 제작, 교사–학생의 쪽지와 학생–학생의 독서 토론 수업 등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구글 뮤직랩’의 플랫폼을 이용해 음악을 작곡해 보고 그림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등 음악과 미술의 통합 활동으로 수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였습니다.

  •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고, 흥미는 올리고
  • 철저한 방역으로 누구나 안심하는 병원
  • 김태연 회원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저희는 안면인식체온시스템을 이용해 입구에서 1차적으로 체온을 측정하고 최근 14일 내 타지역(코로나 확진 장소) 방문 여부 등 문진과 QR코드로 방문객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마스크를 쓴 방문객만 입장 가능하도록 철저한 출입 통제 및 면회 제한을 통해 방문객과 입원 환자, 외래 환자의 안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환자의 면회객 정보도 수집하고, 의심 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즉시 코로나 검사를 진행해 안전한 입원 환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코로나19 확산 방지 공로를 인정받아 강원도지사 표창도 수상한 바 있습니다.

  • 정한나 회원 인천선학초등학교

    코로나19로 온라인 개학을 맞는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고민이 많았습니다. 초반에는 막막했지만, 플랫폼 사용에 관한 연수를 받고 나서 차츰 온라인 수업 환경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특수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 수준에 따라 학급방을 개설했고, 학습 강의 및 과제, 질문에 피드백을 제공하여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도 학생마다 개별 교육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이번 경험의 축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담담히 맞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고, 흥미는 올리고
  • 사랑을 기반으로 한 양방향 소통
  • 박주해 회원 성문중학교

    코로나 시대의 학급 운영방식에 대한 답을 찾기가 쉽진 않았지만 낯선 상황에 누구보다 속상해할 학생들을 생각하며 학교의 교직원 모두 열심히 회의하고 준비했습니다. 그 결과, 함께 소통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선생님들은 누구보다 열심히 쌍방향 수업을 준비하고, 학생들은 개인 방역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런 모습에 우리 지역 지원청에 칭찬 글이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사랑’의 마음으로 학생을 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코로나19를 이겨내는 슬기로운 학교생활 우수사례’ 응모 선정자 (25명)

  • 김*구 010-****-6636
    김*원 010-****-1947
    김*정 010-****-3287
    김*희 010-****-2714
    김*연 010-****-3498
    박*희 010-****-2533
    박*석 010-****-8372
    박*은 010-****-9714
    박*해 010-****-7038
    박*선 010-****-5656
    서* 010-****-4346
    손*희 010-****-7163
    신*섭 010-****-9192
  • 윤*이 010-****-5295
    이*리 010-****-4702
    이*정 010-****-1160
    이*원 010-****-2855
    이*나 010-****-8895
    이*린 010-****-6005
    장*동 010-****-5559
    장*윤 010-****-0514
    전*결 010-****-6779
    정*락 010-****-0063
    정*나 010-****-6412
    차*주 010-****-8875
알려드립니다. The-K 매거진 9월호에 게재된
‘코로나19를 이겨내는 슬기로운 학교생활 우수사례’
선정자 명단을 위와 같이 정정합니다.

services s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