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K 매거진(더케이매거진) Magazine
Monthly Magazine
June 2023 Vol.70
생각 나누기 아이콘 이미지

생각 나누기

우리 어렸을 적에

호국보훈의 달 행사

해마다 6월이 되면 지역과 학교의 실정에 맞게 호국보훈의 달 행사가 열린다. 현충일 기념식을 하고, 국립묘지(지금의 국립현충원)를 찾아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쳐 헌신한 국가유공자의 묘소를 참배했다. 장병의 묘소 앞에 헌화한 다음 꽃에 물을 주기도 하고, 어떤 어린이는 자기 가족의묘소를 찾아 명복을 비는 기도를 정성껏 드리기도 했다. 한편으로 국토를 지켜주고 있는 자매 부대를 찾아가 장병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며 자매의 정을 돈독히 하기도 했다. 장병들에게 기쁨을 줄 수 있는 위문품을 전달하기도 했고, 장병들이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평소 자매 부대 장병들의 노고에 보답하기 위해 아이들이 집에서 정성껏 싸 가지고 온 도시락을 나누어 주어 장병들이 기쁜 마음으로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며 가슴 뿌듯해하기도 했다. 어떤 학교에서는 장병이 휴식을 취하는 막사에 TV를 설치해 주었더니 부대 인근 산에서 베어 온 싸리로 만든 빗자루를 학교에 보내주어 여러 해 동안 청소를 하는 데 유용하게 쓰기도 했다. 이렇게 뜻 있는 위문 활동을 하면서 우리가 평소 하루하루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것도 추위와 더위를 무릅쓰고 전방에서 나라를 지키느라고 불철주야 애쓰는 국군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는 고마움을 깨닫게 되었다. 그 밖에도 반공 웅변대회, 포스터 그리기, 표어 만들기, 리본 달기 등 6월 한 달 동안 각종 호국보훈 행사가 열려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깨닫는 것은 물론 국군 장병의 노고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로 삼기도 했다. 케이 로고 이미지

글 / 사진 김완기 대한민국사진대전 초대 작가(前 성북교육청 교육장)

국립현충원 전몰장병 묘소 참배
국립현충원 전몰장병 묘소 참배(1971)

현충일을 전후하여 아이들이 국립현충원을 찾아 국가를 위해 산화한 장병들의 묘소에 참배하고 헌화하고 있다.

헌화 꽃병에 물주기
헌화 꽃병에 물주기 (1971)

아이들이 헌화한 꽃이 시들지 않도록 정성을 다해 꽃에 물을 주고 있다.

가족 묘소 찾아 기도 드리기
가족 묘소 찾아 기도 드리기 (1971)

한 아이가 6·25전쟁 때 적군과 용감하게 싸우다 전사한 가족의 묘비 앞에 무릎을 꿇고 앉아 명복을 비는 기도를 하고 있다.

자매 부대 위문품 전달
자매 부대 위문품 전달 (1976)

자매 부대를 찾아가 정성껏 마련한 위문품을 전달하면서 장병들의 노고를 위로하고 고마움을 표시하고 있다.

어린이 대표, 탱크에 올라타 보기
어린이 대표, 탱크에 올라타 보기 (1976)

국군 장병들이 어떤 장비로 적군의 침략을 막아낼 수 있는지 어린이 대표가 직접 탱크에 올라타 보고 있다.

회원 여러분의 ‘어렸을 적 추억’을 담아드립니다.

「The-K 매거진」은 회원 여러분의 학창 시절 추억을 모두와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초·중·고등학교 또는 대학 시절의 즐거웠던 순간이 담긴 사진을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해서 메일로 보내주세요. 여러분이 보내주신 사진도 「우리 어렸을 적에」 지면에 담아 많은 회원님과 함께 시간여행을 떠나고자 합니다.

★ 보내실 곳 : 「The-K 매거진」 편집실 (thekmagazine@ktcu.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