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K 매거진
지상 강의

새해, 목표 세우기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새해를 맞아 누구나 새로운 목표 하나쯤은 마음속에 새겼을 것이다. 하지만 처음 계획대로 달성되기 어려운 경우들이 많은데, 목표는 가능하면 측정이 쉽고, 적당한 기간으로 설정되어야 하며, 도전과 달성이 가능할수록 좋다. 이처럼 구체적으로 목표 세우는 방법을 활용해 도전적이고 희망찬 새해의 문을 열어보자.
  • 글. 이민영(현대경제연구원 전문교수)

결과에 집중하면 목표 달성은 한결 쉬워진다

최근 취업 포털 사이트에서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목표와 관련한 설문을 한 결과, ‘2020년 새해를 맞으면서 새해 계획과 목표를 세웠었다’고 답한 경우가 76.5%로 집계되었다. 그러나 이 중 13.7%는 ‘한 달도 채 지키지 못했다’고 답하는 등 응답자 3명 중 1명이 반년이 채 못돼 새해 계획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거창한 목표를 입으로만 외치고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많이 본다. 주변을 볼 필요까지 있을 까. 나 자신을 생각해봐도 그러할 것이다. 새해가 되면 늘 무언가를 하겠노라며 다이어리를 구입하고, 버킷리스트를 새로 작성하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천을 한 것이 얼마나 있던가.
「종이 위의 기적, 쓰면 이루어진다」는 헨리에트 앤 클라우저 박사의 저서 제목이다. 책 제목처럼, 클라우저 박사는 종이 위에 구체적으로 써야 하는 이유로 결과에 집중하면 일은 한결 쉬워지기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지 못하는 사람들은 목표를 이루지 못할 우려 때문이라고 한다. “나 다이어트 시작했어”라는 말을 주변에 선뜻 하지 못하는 이유는, 실패할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지키지 못했을 때, 주변의 지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우리는 (지키지 않을 것이기에) 나의 목표를 구체화하지도 않고, 주변에 (또는 자신에게) 공표하지 않는다. 하지만, 목표는 종이 위에 쓰거나, 또는 주변에 알려야 더욱 달성하기 쉬워진다. 약간의 스트레스가 나를 결과에 집중하도록 만드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목표는 SMART하게 설정하자

파머(Palmer) 상담심리학자는 심리 상담 시 내담자가 목표를 제대로 설정하고, 그 목표를 잘 이루기 위해 ‘SMART 기법(오른쪽 참고)’을 활용하도록 했다. 우리는 목표 설정에 이 방법을 적용해 볼 수 있다.

목표를 이루는 한 해 만들어가기

헨리에트 앤 클라우저 박사는 저서에서 우리 중 5%만 목표를 이룬다고 했다. 나머지 95%는 무언가를 원하기만 할 뿐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목표를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천은 더욱 중요한 만큼 전략적인 목표 설정으로 실천에 다가갈 수 있는 2021년을 만들어보자.

SSpecific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다이어트를 좀 해야겠어”라는 두루뭉술한 목표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도 두루뭉술할 뿐이다. 결과로 보이는 목표와 목표를 위한 행동이 구체적으로 설정돼야 행동으로 옮기기가 쉬워진다. 예시) 탄수화물 섭취량 반으로 줄이기 → 5kg 감량, 일주일에 3번, 40분씩 유산소 운동, 7시 이후 금식 → 한 사이즈 줄이기
MMeasurable 목표는 측정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영어 공부를 좀 해야겠어”라는 막연한 목표보다는 측정이 가능한 목표일 때 더욱 성취하기 용이하다. 예시) 토익 점수 200점 올리기, 1년 안에 500만 원 모으기
AAchievable 목표는 성취 가능할 정도의 도전할 만한 것이어야 한다
목표는 너무 현실 가능성이 적으면 쉽게 포기하게 된다. 하지만, 너무 쉬운 목표 또한 도전할 동기를 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현실적인 동시에 도전할만한 목표일 때 가치가 있다. 예시) 올해 안에 인문학 도서 100권 읽기 도전 (X) 인문학 도서 한 달에 1권 읽기 (O)
RRelevant 목표는 나와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K는 해외 유학을 목표로 영어 공부를 한다는데…”와 같이 다른 사람의 것과 비교할 필요가 전혀 없다. 다른 사람의 목표를 벤치마킹할 필요도 없다. 오로지 나만의 목표일 때만 의미가 있다. 예시) 우리 아이가 중학교에 입학하는데, 중학교 영어 문법부터 다시 시작해보자. 중학영문법 입문서를 구입, 아이의 진도에 맞춰 1년 계획을 수립해보자.
TTime bound 목표는 시간적 범위를 고려한 것이어야 한다
목표는 정해진 기간 안에 성취하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가령 “언젠가는 OO을 할 거야”라는 막연한 목표보다는 정해 놓은 시간 안에 실현하도록 설정해야 작은 단위의 세부 행동 목표들이 설정된다. 2021년 목표 아래, 6개월 단위, 그리고 분기별 단위, 월 단위, 주 단위, 마지막 하루 단위의 목표가 설정 가능한 것이며, 이런 시간 단위의 쪼갬이 목표를 더욱 실현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services s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