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행복찾기
2015~2020년 공제회를 빛낸 10대 HIGHLIGHT

변화 도약으로
더 큰 성장을 꿈꾸다

2015~2021년 공제회를 빛낸 10대 HIGHLIGHT

한국교직원공제회는 지속 가능한 경영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활동을 강력히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재정건 전성 강화와 회원중심경영 고도화를 위해 전사 역량을 집중했고, 경영정보 수시 공시 및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윤리경영 선포·실천으로 기업운영의 투명성을 높여왔습니다. 특히 공제회는 열린 소통을 통해 귀를 크게 열어 회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고, 영속하는 기관으로 나아가고자 탄탄한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 어떠한 위기에도 흔들림없이 나아갈 준비를 모두 마쳤습니다. 앞으로 ‘함께할 50년’을 단단하게 나아가게 할 지속적인 변화와 도약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최근의 노력들. 공제회를 더욱 빛낸 10대 하이라이트를 모았습니다.

  •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출시

    2015년 장기저축급여 퇴직급여금을 정해진 기간동안 분할하여 지급받을 수 있는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제도를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이를 통해 급여금 지급 방식에 대한 회원 선택권을 확대했고, 회원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소득세법 개정을 통해 분할 지급기간 동안 저율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 The-K 복지누리대여 출시

    회원의 다양한 대여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체계적인 수요조사와 현황분석을 통해 2016년 4월 신규 대여상품인 ‘The–K 복지누리대여’ 3종(최초·결혼·출산)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 現 The–K 복지누리대여 4종(최초·결혼·출산·주택)

  • 창립 50주년 맞이 대규모
    조직개편·사업 재구조화

    2019년 7월 1일자로 대규모 조직개편을 단행했습니다. 해당 조직개편은 對회원서비스 및 준법감시 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기금운용부문의 기획·지원 기능을 확대하는 것이 주요 골자였습니다. 2018년 3월 The–K타워에 입주하며 전사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한 바 있는 교직원공제회는 중장기 경영전략의 실행력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한 기반 다지기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아울러, 현재는 향후 50년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전사 역량을 집중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공제회의 대표 제도,
    장기저축급여 개선

    1971년 시행돼 공제회의 역사와 함께하며 회원들의 사랑을 받아온 장기저축급여 제도가 더욱 합리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지난 2015년 3월 ‘급여율 시중금리 연동제’를 도입하여, 시중금리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재정 건전성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상한구좌수를 확대해달라는 회원들의 요청에 부응하고, 회원들에게 더 큰 혜택을 환원하기 위해 50여년만에 큰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2019년 9월 원리금 계산방식을 ‘연배율제’ 방식에서 ‘이자율제’ 방식으로 변경해 월별로 이자가 균등한 비율로 증가하게 되었으며, 상한구좌수 또한 1,000구좌(월 60만원)에서 1,500구좌(월 90만원)까지 확대되었습니다.

  • 한국 기금·자산운용대상 공제회
    부문 대상 및 자산운용평가 3년 연속
    공제회 1위

    선진적인 자산운용 정책 수립 및 프로세스 고도화, 자산운용 인력의 전문성과 독립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한 한국기금·자산운용대상에서 2014~2015년 공제회 부문 대상을, 2017년과 2019년에는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매일경제신문 주관의 공공기관자산운용평가에서는 2013년~2015년 3년 연속 공제회 부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 자산운용체계 고도화

    공제회는 2020년말 기준 약 46조원에 달하는 자산규모의 국내 주요 기관투자자로 성장했고, 이에 걸맞은 자산운용시스템과 조직을 갖추었습니다.
    2018년 3월에 기금운용부문의 자산배분 및 리서치 기능 등을 강화하고자 기금운용전략실을 신설했으며 이로써 기금운용 부문의 총괄·기획 기능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7월에는 새로운 자산운용시스템(KAMS)을 오픈하여 운용업무의 IT기반을 혁신했습니다. 운용자금 모니터링 기능을 확대했고, 외부 파트너사와의 정보 교류 플랫폼을 추가하는 등 운용업무의 효율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해외투자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2020년에는 외화자금시스템을 구축하고, 외화의 직접 보유와 입출금 거래가 가능한 계좌를 도입했습니다.

  • 제7회 대한민국 사랑받는기업
    정부 포상 기관 부문 수상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사랑받는 기업 정부포상은 정부 유일의 지속가능경영 관련 포상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해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 우수 기업을 발굴·격려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한국교직원공제회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전사적인 노력과 사회적 책임 실현의 성과를 인정받아 2019년 공기업·비영리기관 부문 수상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특히 스튜어드십코드 도입과 사회책임투자 확대, 교육 관련 사회공헌활동 등의 노력을 높게 평가받았습니다.

  • 법인예탁급여제도 출시

    2020년 학교법인 등의 재정건전성을 강화하고 적립금의 안정적 운용과 수익률을 제고하기 위해 법인예탁급여를 출시했습니다. 법인예탁급여는 사립학교법 제2조2호에 따른 학교법인과 소속기관, 평생교육법 제31조제2항의 평생교육시설, 동법 제33조제3항에 따른 법인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상품의 종류는 예탁형이며, 고정금리 2.2%(세전)의 높은 급여율(이자율)을 보장합니다. 가입금액은 최저 1억원에서 최고 300억원까지이며, 가입기간은 1년입니다.

  • 미국 LACP 비전 어워드
    지속가능보고서 부문 대상 수상

    한국교직원공제회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2018/19 LACP 비전 어워드’에서 지속가능보고서 부문 대상(Platinum)과 Best Report Narrative 부문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LACP*비전 어워드는 마케팅 조사기관인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이 주관하는 가장 권위 있는 국제 시상으로, 20여개국 천여개 이상의 보고서가 경쟁을 벌였습니다.
    공제회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총 8개의 평가항목 중 7개 항목(첫인상·표지·주주 메시지·서술기법·재무보고·내용의 명확성·정보의 접근성)에서 모두 만점을 받았습니다.
    *LACP : League of American Communication Professionals

  • 소비자중심경영(CCM)
    5차 인증 획득

    CCM 인증은 기업이 모든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 개선하고 있는지를 한국소비자원이 2년마다 평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2012년 공제회 중 최초로 CCM 인증을 받은 후, 2020년 다섯 번째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CCM운영위원회·추진협의회조직운영, CCM 웹진 운영 및 CS 강사를 활용한 전문적인 사내교육 등 꾸준히 회원만족 서비스를 위해 힘써온 점들이 특히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services s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