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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ober 2022 Vol.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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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나누기

우리 어렸을 적에

1970년대에는 초등학교 9개 교과 중 도덕·국어·산수·사회·자연을 모든 학생이 알아야 하는 ‘주지교과’로 여겨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다. 교육의 기초 기능인 3RS* 를 주지 교과에서 다루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기초 학력이 튼튼해야 예체능 교과 학습이나 다른 교육 활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 당시의 교육은 지식 전달 위주의 주입식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경험주의 학습으로 발전해 가는 과정이었지만 과밀 학급인 교육 환경 속에서 개별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그럼에도 교사들은 자발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다양한 실험과 실습도 시도했다. 시대별 사회 상황 변화에 발맞춰 항상 새로운 학습이론을 교육 현장에서 실천해 온 교사들의 노력과 진심이 모여 오늘날 우수한 학교 교육의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생각한다. 케이 로고 이미지

글 / 사진 김완기 대한민국사진대전 초대작가(前 성북교육청 교육장)


* 3RS: 읽기(Reading), 쓰기(wRiting), 산수(aRithmetic)’를 지칭한다.
반공도덕과 수업
반공도덕과 수업(1971)

4학년 교실에서 공산당의 만행에 대한 반공도덕과 발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국어과 수업
국어과 수업 (1971)

5학년 국어과 독해 학습 시간, 문장의 구조(글의 짜임)를 파악하는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회과 수업
사회과 수업 (1971)

6학년 사회과 학습 시간, 분단 별로 역사적 사실을 조사해 발표하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산수과 수업
산수과 수업 (1971)

2학년 산수 시간, 뺄셈 수업에서 정답을 맞히기 위해 손을 드는학생들의 모습

자연과 실험 학습
자연과 실험 학습 (1975)

2학년 한 학급에서는 양달과 응달에서 기른 강낭콩을 비교 관찰해 식물 생육에 햇빛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내는 실험 학습이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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