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이인호 회원 (진도초등학교)
매일매일 자라나는 아이들과 함께 성장해 온 기록들
올해가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연말이 다가오면 자연스레 한 해를 되돌아보게 된다. 휴대전화 속 앨범을 열어 올 한 해 아이들과 찍은 사진을 쭉 훑어본다. 올해 초에 찍은 사진과 최근 사진을 비교해보니 아이들이 하루가 멀다 하고 큰다는 게 실감이 난다. 그 옆에 있는 내 모습에서도 세월이 느껴진다. 이제까지 가정에 보낸 학습 안내 영상도 하나둘 재생해본다. 차곡차곡 모아 블로그에 올리려고 했는데 지금 보니 영 허술하다. 이번엔 서랍 속 수업 일지를 꺼내 첫 장부터 한 장씩 읽어본다. 일지에는 무슨 책을 읽었는지, 읽기 중 어떤 오류가 어디서 발생했는지, 무엇을 받아썼는지 등이 빼곡하게 적혀 있다. 수업 일지 하단 특이 사항에 적은기록을 읽다 피식 웃음이 나왔다. 아이들과 이야기하면서 하나둘 적었는데 모아보니 태권도는 무슨 띠인지, 무슨 치킨을 좋아하는지, 어제 집에서 형이랑 왜 싸웠는지, 오늘은 엄마와 치과에 가서 윗니 몇 번째 유치를 뺄 예정인지, 주말에 할머니 집에 가 무엇을 도와드렸는지, 자기 집 강아지는 무엇을 좋아하는지 등 별별 내용이 다 있다.온 힘을 다해 걸어간 거북이, 모두 할 수 있어
수업 일지를 보니 아이들과 함께 동화 「토끼와 거북이」를 읽은 날도 있다. ‘수업 시간에 ‘거북이 달린다’라는 문장 받아쓰기를 연습하고 의미도 설명한다.’는 깨알 같은 메모도 잊지 않았다. 그날 수업에서 나는 아이들에게 「토끼와 거북이」 속 거북이처럼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다 보면 언젠가 반드시 해낼 수 있다고 말해주고 싶었다.느리더라도 올바르게, 끝까지 우리 함께 하자
내가 올해 문해력을 가르친 6명 아이는 「토끼와 거북이」 속 거북이를 닮았다.거북이는 오늘도 힘을 내 달린다
‘거북이 달린다’가 마음속 잔상으로 남은 또 다른 이유가 있다. 나도 내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거북이이기 때문이다. 이제까지 배운 것보다 앞으로 배워야 할 것이 몇 배나 많이 남아 있는 교사. 문해력 교사를 시작할 때 지식과 경험이 부족해 아이들을 가르치며 발생하는 사소한 문제도 지혜롭게 해결하지 못하고 한참이나 관련 자료를 뒤적이거나 다른 문해력 선생님, 선배 교사들에게 물어보며 느릿느릿 문제를 하나둘 해결해온 지난날. 그러나 내가 아이들 옆에서 함께 뛴 것처럼 내 옆에서 가르침과 용기를 주시며 같이 뛰어주신 고마운 분들 덕분에 나 역시 언젠가는 목적지에 도착하리라는 것을 안다.세상과 소통하고 성장하는 교육 가족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에세이」 「나도 칼럼니스트」는 회원 여러분의 소중한 이야기를 기다립니다. 업무 현장을 비롯해 일상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교육 가족들이 함께 공감할 수 있을 만한 주제는 무엇이든 환영입니다. 글쓰기를 좋아하는 교육 가족이라면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참가하신 분들의 작품을 선정해 매거진에 실어드리겠습니다.
★ 원고 분량 : 원고지 12매 (A4 1매 반)
★ 보내실 곳 : 「The-K 매거진」 편집실 (thekmagazine@ktcu.or.kr)
★ 마감일 : 매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