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K 매거진(더케이매거진)

한줄기 기쁨 > 맛있는 에세이  
푸드 칼럼니스트가 전하는 식재료와 음식에 얽힌 이야기

맛있는 에세이

맛과 영양 모두를 챙긴
겨울 다이어트
토란과 해산물 지역별 명절음식의 차이
토란과 해산물 지역별 명절음식의 차이
몸과 마음이 움츠러드는 겨울. 옷은 두꺼워지고 자연스레 다이어트와 거리가 멀어지게 된다. 더군다나 맛집 탐방을 즐기는 현대인은 매일 미식의 기쁨과 절식의 괴로움 사이에서 갈팡질팡한다. 하지만 최고의 다이어트는 결국 꾸준함이다. 하루에 한 끼 건강식을 실천하다보면 어느새 미식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

글 장은실 푸드 칼럼니스트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과일

최근 다이어트 트렌드는 무조건 절식이나 원 푸드 다이어트와는 거리가 멀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의 적당한 섭취 비율을 지켜 열량만 조절해 먹는 방식 또는 고지방 저탄수화물의 키토 식단 등의 방식으로 자기 몸에 맞춘 지속 가능한 방식을 추구한다. 이 과정에서 다이어트를 괴로운 것이라고 인식하기보다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게 중요하다. 또 근력 운동, 필라테스 등 각종 운동을 규칙적으로 수행하며 건강한 몸을 가꾸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건강한 몸과 마음 모두를 챙기는 것이 다이어트의 정석이다.
좋은 음식을 먹고 푹 자는 것만으로도 살이 빠지는 데 충분히 도움이 된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라는 말이 있듯, 다른 동식물처럼 특히 겨울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게 좋다. 가능하면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시간을 내 겨울잠에 빠져보길 추천한다.

과일
과일
과일
겨울 다이어트의 핵심은
‘식단’
과일

모임이 많고 술자리가 이어지는 연말·연시는 추운 날씨 탓에 움직임이 훨씬 줄어들기 때문에 지금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다이어트는 바로 식단조절이다. 그렇다고 매 끼니를 챙길 수 없으니 약속이 없는 저녁, 집에서 쉬는 주말 오후만이라도 건강한 요리를 직접 만들어 먹길 권한다. 위와 장에 부담도 덜하고 디톡스 효과까지 챙겨주는 고마운 겨울철 식재료를 잘 활용하면 효과는 배가된다.
다이어트 하면 떠오르는 식재료인 닭가슴살, 고구마, 삶은 달걀 등을 대신해 다양한 다이어트용 재료가 나오면서 우리의 식생활도 꽤 다채로워졌다. 특히 단백질을 채우기 위해서는 시판되는 닭가슴살보다 첨가물이 없는 훈제 베이컨, 칼로리를 낮춘 저염 스팸, 여러 부위를 다양한 방식으로 손질한 돼지고기·소고기 등의 재료로 식단조절에 재미를 불어넣을 수 있다. 그중에서도 추천할 만한 단백질 재료는 대패삼겹살이다. 다만 삼겹살인 만큼 지방 함량이 높은데 이마저도 피하고 싶다면 안심이나 앞다리살로 대체해도 좋다.

배추는
겨울 채소의 꽃
과일

겨울에 왜 김장을 할까? 저장을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당연히 겨울 배추가 제일 맛있기 때문이다. 수분을 가득 머금은 달고 아삭한 배추는 겨울 채소의 꽃이다. 아무리 많이 먹어도 열량이 매우 낮고 식이섬유 함유량이 많아 잘만 챙겨 먹는다면 천연 변비약이 따로 없다. 다만 찬 성질 때문에 장이 예민한 사람은 익혀 먹는 것이 좋다. 몇 해 전 이연복 셰프가 소개한 배추찜이 열풍을 일으켰는데, 간단하게 배추를 쪄 양념을 얹어 먹는 간단한 레시피로 더욱 화제였다. 샐러드처럼 썬 뒤에 드레싱을 얹어 먹는 방식보다 훨씬 쉽고 포만감은 높아 다이어트 레시피로 꽤 인기다.

겨울 배추를 활용한
추천요리

가장 추천하는 겨울 배추 요리는 단연코 돼지고기 배추찜이다. 배춧속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돼지고기의 콜레스테롤을 체내에서 배출하도록 돕기에 배추와 돼지고기는 궁합이 좋다. 또 돼지고기는 구워 먹는 게 맛있지만 삶거나 쪄 먹으면 지방이 쏙 빠지는 데다 굽는 동안 나오는 유해 물질 섭취를 줄일 수 있다.
배추찜은 너무 쉽고 간단해 요리라고 할 것이 없지만, 배추 이외에도 다양한 채소를 활용하면 좋다. 겨울에 달고 맛있는 시금치, 쫄깃한 버섯, 무를 얇게 썰어 올리기도 하고, 숙주를 가득 넣어도 좋다.
케이 로고 이미지



Recipe 1
삼겹살 채소찜

• 재료 삼겹살 600g, 청주 2큰술, 콩나물 300g, 미나리 20줄, 새송이버섯 3개, 느타리버섯 1팩
양념장 간장 5큰술, 채썬 양파 0.5개, 슬라이스 레몬 0.5개, 레몬즙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청양고추 2개,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 ➊ 양념장 재료를 섞는다.
  • ➋ 버섯은 굵게 찢고 콩나물은 씻어 체에 받치고, 미나리는 5cm 길이로 자른다.
  • ➌ 삼겹살은 7~8cm 길이로 자르고 청주를 넣어 버무린다.
  • ➍ 냄비에 콩나물, 미나리, 버섯, 삼겹살 순으로 얹어 중간 불에 20분 동안 익힌 후 ①의 양념장을 찍어 먹는다.


Recipe 2
배추 보자기 만두

• 재료 배추 1/2포기, 쪽파 50g
만두소 쇠고기 300g, 두부 200g, 표고버섯 2개, 다진 실파 2큰술, 참기름 3작은술, 통깨・다진 마늘 1작은술씩, 소금 1/2작은술, 후춧가루 1/4작은술

만드는 방법

  • ➊ 볼에 만두소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 ➋ 배추는 한 잎씩 뜯어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①의 만두소를 넣고 돌돌 말아 감싼다.
  • ➌ 쪽파는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②의 만두에 묶는다.
  • ➍ 김이 오른 찜통에 ③의 만두를 넣고 15분간 찐다.